생성한 프로젝트를 Github와 연동하자

Github는 이미 전 세계의 많은 개발자와 기업에서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이다. 프로젝트의 소스코드를 호스팅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주며 Git을 통해 소스코드의 이력 즉 Version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먼저 Github 가입을 위해 아래의 링크에 접속한다.

첫 페이지에서 ID와 이메일주소, 패스워드를 입력하는 것만으로 가입이 완료가 되는데, 가입이 완료가 되었다면 첫 Repository를 생성해 보도록 하자. Repository는 public / private Repository로 나뉘는데 Github의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면 private Repository를 통해 비공개로 Repository를 관리할 수가 있다.

New Repository

github-step-1

Repository에 대한 정보를 입력

github-step-2

Repository가 생성되면 자신의 repository의 리스트를 아래와 같이 private/public 별로 확인이 가능하다

github-step-3

원격저장소에 Push

이 문서에서는 Git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하지는 않습니다. 아래의 Command는 생성한 프로젝트를 Github에 처음으로 생성한 Repository에 Push하는 과정까지를 포함합니다.

Git Command Description
git init 현재 디렉토리에서 Git Repository를 생성합니다.
git remote add {name} {repository-url} 새로운 원격 Repository를 생성합니다.
git add {file-name} 스테이지영역에 올라가지 않은 파일들을 스테이지 영역으로 이동시킵니다.
git commit -m “{commit-message}” 스테이지 영역에 올라가 있는 파일들은 commit 합니다. commit 메세지는 필수사항 입니다.
git push -u origin master 변경내역을 origin 저장소의 master branch에 pushing 합니다.
  • name : 원격 저장소의 Repository 이름 origin으로 명명하는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repository-url : Github에서 생성한 Git Repository의 주소
  • file-name : 추가할 대상 파일
  • repository-name : Github에 생성한 Public Repository 이름
  • commit-message : branch에 commit시에는 항상 commit 메세지를 포함해야 합니다.

Terminal

1
2
3
4
5
$ git init
$ git remote add origin https://github.com/stunstunstun/awesome-spring-boot.git
$ git add .
$ git commit -m "Initialize project"
$ git push -u origin master

로컬 환경에서 git command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운영체제에 git을 설치해야 합니다.
https://git-scm.com/

지금까지 개발자의 로컬 환경에 기본적인 개발 환경을 준비하고 생성한 프로젝트의 소스코드를 Github에 연동하는 과정을 살펴 보았다. 다음 편에서는 Spring Boot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Gradle 프로젝트를 살펴 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