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에서는 Spring Boot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구성 요소들을 살펴본다. 먼저 개발자의 로컬 환경에서 필요한 요소들인 Java, Gradle를 설치하고 spring.io에서 제공하는 통합 개발 환경인 STS IDE를 통해 프로그래밍하는 것이 목적이다.

기본 환경 구성

먼저 Spring Boot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운영체제에 Java와 Gradle을 설치해야 한다.

Java 설치하기

Spring Boot의 통합 개발 환경인 STS IDE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운영체제에 JDK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Mac OSX에서 설치하기

Mac OSX에서는 JDK 뿐만 아니라 다양한 패키지를 Homebrew를 통해 설치하는 것을 권장한다. Homebrew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환경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 Xcode
  • Xcode Command Line Tools

준비가 되었다면 Terminal에서 아래와 같이 설치한다.

1
/usr/bin/ruby -e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master/install)"

Homebrew를 통해 최신 Version의 Open JDK를 설치할 수 있다.

1
2
$ brew update
$ brew cask install java

Windows에서 설치하기

아래의 페이지에서 JDK를 수동으로 다운로드 하고 설치하자.

JDK를 설치하고 운영체제에 환경변수를 등록하면 아래와 같이 JDK의 Version을 확인해보자

1
2
3
4
$ java -version
java version "1.8.0_102"
Java(TM) SE Runtime Environment (build 1.8.0_102-b14)
Java HotSpot(TM) 64-Bit Server VM (build 25.102-b14, mixed mode)

Gradle 설치하기

Spring Boot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빌드 도구인 Gradle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Mac OSX에서 설치하기

Homebrew를 통해 아래와 같이 설치 할 수 있다.

1
$ brew install gradle

Windows에서 설치하기

아래의 페이지에서 Gradle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한다.

Gradle을 설치하고 운영체제에 환경변수를 등록하면 아래와 같이 Gradle의 Version을 확인해보자

1
2
3
4
5
6
$ gradle -version

------------------------------------------------------------
Gradle 3.5
------------------------------------------------------------
...

Gradle의 Version과 JVM 정보가 출력이 되면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이다.

STS(Spring Tool Suite) IDE 설치하기

spring-tool-suite.png

Spring Tool Suite는 Spring Framework를 주도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Pivotal에서 제공하는 통합 개발 환경(IDE)이다. Eclipse를 기반으로 만들어 졌으며 Spring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필요한 환경과 Gradle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 그리고 Git Repository를 이용해 협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

https://spring.io/tools

IDE에 Gradle 플러그인 설치

Buildship Gradle Integration

STS에서 Gradle을 사용하기 위해 Pivotal에서 Gradle Support라는 플러그인을 제공했지만 gradle.org 에서 Eclipse를 위한 Buildship Gradle이라는 플러그인을 Release하면서 STS의 기존의 Gradle Support는 Fade-Out 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New Gradle Integration for Eclipse
https://gradle.org/videos/buildship-the-new-gradle-integration-for-eclipse
https://github.com/eclipse/buildship/wiki/Migration-guide-from-STS-Gradle-to-Buildship

Gradle Buildship 설치를 위해서는 메뉴의 Help > Market Place 에서 Buildship을 검색한 후 설치하면 된다.

buildship

그 밖의 유용한 플러그인

STS IDE의 설치가 완료가 되었다면 그 밖의 유용한 플러그인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플러그인 설치를 위해서는 IDE의 메뉴 Help > Eclipse Marketplace에서 설치할 수 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적용하기 위해서는 IDE를 재시작해야 하는데 플러그인을 많이 설치할 경우에는 모든 플러그인이 설치가 완료되면 재시작하는 것을 권장한다.

Color Theme 1.0.0

Color Theme 는 IDE에서 사이드 이펙트없이 코드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하는 플러그인 이다. 설치가 완료 되면 메뉴의 Spring Tool Suite > Preferences > Color Theme를 통해 다양한 템플릿을 적용할 수가 있다.

Color theme를 적용하기 전의 화면:

color-theme-before.png

Color Theme를 적용한 화면:

color-theme.png

지금까지 STS IDE를 중심으로 Spring Boot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기본적인 환경을 구성해 보았다. 다음 글에서는 Gradle 기반의 프로젝트를 생성해보고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References